On-Page SEO, 검색엔진최적화 방법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작업영역에 따라 내부 SEO, 외부 SEO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즉, 이러한 구분을 On-Page SEO와 Off-Page SEO라고 합니다.
On Page SEO는 최적화하고자 하는 웹사이트 내부 콘텐츠, 구조 등에 집중하는 것이고 Off Page SEO는 웹사이트 외부의 요소, 즉 외부 사이트와 링크 빌딩, 소셜미디어 등 다양한 채널과 연계하는 작업입니다.
On-Page 최적화는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콘텐츠를 더욱 단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SEO 작업을 하는 것은 웹사이트는 콘텐츠를 담고 있는 그릇과 같아서 콘텐츠는 시원찮고 SEO 기술만 화려하다고 해서 좋은 SEO 사이트라 할 수 없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콘텐츠라는 사실을 반드시 잊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콘텐츠입니다. 제품과 서비스를 정확히 담을 수 있는 웹사이트 만드는 것. 이것이 바로 답입니다. 아무리 좋은 워드 프레스로 홈페이지를 만들고 현란한 SEO 기법으로 작업을 한다고 하여도 찾아온 사용자/고객에 유익한 정보와 솔루션을 제시해 줄 수 없다면, 사용자에게 무언가를 요구하는 게 없다면, 사용자가 아무런 행동을 취하지 않고 떠난다면 그 어떤 도구도 아무런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제부터 On-Page 최적화 작업에 대해, 아래 내용을 중심으로 설명하겠습니다.
- 키워드 선정
- On-Page 최적화
- On-Page 최적화 요령
인터넷 마케팅을 하기 위해 워드 프로세스 웹사이트도 만들고 이제는 SEO를 하려고 하는데 무엇부터 해야 할까요? 우선 검색엔진최적화(SEO) 작업 전에 해야 할 것이 키워드 선정입니다. 구축하려는 웹 사이트의 제품과 서비스에 관련된 시장을 조사하고 사용자의 요구(Needs)를 분석하여 요구에 맞는 키워드, 그에 따라 자사의 콘텐츠를 잘 담을 수 있는 키워드를 선택합니다.
관련시장 및 키워드 조사
관련 시장과 키워드를 조사할 때, 먼저 “우리가 관심 갖는 키워드에 이미 관심을 가진 경쟁업체는 누구이며, 어떠한 작업을 하고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키워드를 파악하는 방법은 구글 키워드 플래너 (Google Keyword Planner) 또는 네이버 키워드 검색 광고에서 키워드 도구를 활용하여 조사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선정 도구는 별도의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선정 요령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에 상위 랭킹이 필요한 주요 키워드 리스트를 작성합니다. 자연스럽게 브레인스토밍 아이디어 기법으로 무작위로 떠오르는 키워드를 써 내려갑니다. 총 30~50개 정도의 키워드가 적당하며, 그것을 그룹핑 및 우선순위를 정하여 핵심 키워드 10개 정도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매주 공략할 키워드를 선정하여 블로그에 글이나 아티클을 작성하고 캠페인 및 프로모션 합니다. 한 주에 공략할 키워드는 2~3개 정도가 적당하겠습니다. 또한 업종과 고객의 특성을 고려하여 마케팅 법칙 중에 롱테일 법칙에 의한 롱테일 키워드를 선정합니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라는 키워드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이미
[On-Page 최적화]
구글의 검색엔진최적화(SEO) 가이드에 맞춰서 제작된 웹사이트는 일정한 조건만 갖추면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에 상위노출이 가능합니다.
On-Page 최적화를 위한 SEO 작업은 자신의 사이트 내에서 검색엔진에 최적화하는 작업으로 몇 가지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그래서 좋은 웹사이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내용도 좋아야 하지만 형식도 검색엔진에 최적화되도록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off page 최적화(링크 빌딩)를 진행하기 전 on page 최적화는 기본적으로 관리되어야 합니다. 크롤링 에러 해결, 중복 콘텐츠 제거, 중요키워드를 고려한 title 카피작업 등만으로도 검색순위는 향상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의 경우는 off page최적화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On-Page 최적화 요령]
키워드를 잘 선정하고 선정한 키워드를 웹 페이지에 잘 사용하여 완벽한 최적화에 근접하는가가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검색엔진최적화의 전부는 아닙니다. 그래도 키워드에 최적화된 내용을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만은 사실이지요.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다음과 같이 키워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상세한 설명과 예는 지금 읽고 있는 블로그 외 아티클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타이틀 태그(Title Tag)에 키워드 삽입
- H1 태그에 키워드 삽입
- 본문 콘텐츠에 3번 이상 키워드 삽입
- 중요 키워드에 볼드(Bold)체로 처리
- 키워드를 이미지 ALT 태그(Image ALT Text)에 삽입
- 키워드가 포함된 고유 URL 주소설정
- 메타 태그(Meta Description)에 1회 이상 중요 키워드 활용
1.타이틀 태그에 키워드 삽입
키워드를 타이틀 태그에 최소한 한 번은 넣습니다. 두 번은 더 좋습니다. 하지만 무리해서 넣은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키워드를 제목 시작 부분에 넣고 시작하면 더 유리합니다.
2.H1 태그에 키워드 삽입
키워드를 H1 태그에 한 번 넣습니다. 한 페이지 안에 H1 태그 안에 키워드를 넣는 것이 유리합니다. 타이틀 태그와 함께 H1 태그에도 중요 키워드를 넣으십시오.
3.본문 콘텐츠에 3번 이상 키워드 삽입
키워드를 본문 내용에 최소한 세 번 이상 넣습니다. 자연스럽게 중요 키워드가 언급되게 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최소한 3번은 언급되어야 하고, 적당한 장소를 찾아 언급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3번 이상 언급하는 하라고 하는 것은 검색엔진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의견입니다.
4.중요 키워드에 볼드(Bold)체로 처리
최소한 한번은 BOLD(굻게)로 처리합니다. 요즘에는 <b>태그를 쓰지 않습니다. 될 수 있으면 <strong>태그로 키워드를 꼭 한 번은 굵게 처리하셔야 합니다.
5.키워드를 이미지 ALT 태그(Image ALT Text)에 삽입
이미지가 본문에 있는 경우 이미지의 ALT 태그에 중요 키워드를 넣습니다. 사진, 이미지일 경우 언제나 ALT 태그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구글 검색에서 사진, 이미지는 따로 검색 결과도 있으며 종합 검색 결과에 포함되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기에 ALT 태그를 작성하고 키워드가 꼭 포함되도록 합니다.
6.키워드가 포함된 고유 URL 주소설정
고유 URL(Universal Resource Locator) 주소에 키워드가 포함되게 합니다. URL은 간단한 도메인 이름과는 다릅니다. 바로 도메인 이름 다음에 붙는 주소를 말합니다. 고유 URL 주소에도 항상 키워드를 설정해 두는 것이 최적화에 도움이 됩니다.
7.메타 태그(Meta Description)에 1회 이상 중요 키워드 활용
메타 태그(Meta Description)에도 키워드를 한 번 정도 넣는 것이 좋습니다. 메타 태그는 웹 페이지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자기 소개에서 자신을 소개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끔 초보자 중에 SEO 작업 시 메타 태그에 중요 키워드로 꽉 채워 넣는 것을 종종 봅니다. 말 그대로 초보자이며, SEO에 대한 문외한 임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메타 태그는 검색결과 순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만, 검색 결과에 언제나 표시되는 것이기에 중요하게 잘 작성해야 합니다. 사용자(고객)은 이 메타 태그를 보게 됩니다.
따라서 메타 태그의 역할은 사용자가 보았을 때 클릭할 수 있도록 하는 광고 문구 및 요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메타 태그는 전화번호, 무료 다운로드, 무료 제공 등을 작성하기도 합니다.
[정리하면…]
웹사이트로 원하는 목적을 이루기 위한 중요 키워드를 선정하고, 선정된 키워를 이용하여 콘텐츠 세부내용을 검색엔진의 가이드에 맞추어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면 검색엔진 노출이 수월하게 진행됩니다.
그래도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콘텐츠입니다. 제품과 서비스를 정확히 담을 수 있는 웹사이트 만드는 것. 이것이 바로 답입니다. 아무리 좋은 워드 프레스로 홈페이지를 만들고 현란한 SEO 기법으로 작업을 한다고 하여도 찾아온 사용자/고객에 유익한 정보와 솔루션을 제시해 줄 수 없고, 사용자에게 무언가를 요구하는 게 없으며, 사용자가 아무런 행동을 취하지 않고 떠난다면 그 어떤 훌륭한 도구도 아무런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시간과 노력을 들여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가치 있는 내용과 고객의 Needs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담았다면 공들여 만든 웹사이트가 목적을 달성하고 빛을 보게 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마케팅에 중요 키워드에 검색엔진최적화(SEO) 방법, on-page seo 포스트를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2015.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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