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 (Human Resource Development) 에서의 멘토링의 역할
멘토링은 인간관계의 경험이 중요한 관건으로 멘토와 멘티의 간의 친밀감과 신뢰 형성이 좋아야 합니다. 이러한 멘토링 관계가 조직의 인적자원개발( HRD) 분야에서 어떠한 역할을 할까요?
호메로스가 남긴 불후의 명작 오디세우스의 이야기에서, 세상을 떠돌아 다니던 영웅 오디세우스는 멘토라는 충직한 친구에게 자신의 아들 텔레마커스의 양육을 맡기게 됩니다. 멘토는 오디세우스가 트로이 전쟁에서 돌아올 때까지 텔레마커스가 왕자로 성장하고 발전하도록 지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텔레마커스가 장차 왕국의 통치자가 되어야 했기에 이 일은 중요한 것이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일반적으로 멘토를 현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조언자로 정의합니다. 멘토는 누군가가 학습을 통해 개인적 성장을 경험하도록 도와주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멘토링의 역할 은 경험이나 기술, 전문적 지식을 지닌 사람이 다른 한 사람의 개인적, 전문 직업적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지원하고, 도전하게 하고, 조언하고 정보나 지식을 이끌어 내고 제공하고 경력의 가이드가 되어 줍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멘토링이 조직의 인적자원개발(HRD) 분야와 어떤 연관이 있을까요?” 조직에서 공식적인 멘토링 관계를 통해 조직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다음 세 가지입니다.
첫째, 멘토링은 조직의 성장과 성과를 내는 인적자원인 사람들(people)을 개발한다.
둘째, 멘토링은 핵심 역량을 가진 인재의 암묵적 지식을 다른 직원들에게 전달하는 데 도움을 준다.
셋째, 멘토링은 성장 잠재력을 가진 소중한 사람들을 채용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처럼 멘토링에 들어가는 투자비용은 멘토의 시간에 들이는 노력과 과 헌신으로 측정될 수 있습니다. 멘토링의 이점과 투자비용은 무엇일까요?
그 어느 때보다도 글로벌화 되는 시대에 조직의 인적자원(Human Resources)은 물적자원이나 금융 자산보다 훨씬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물적자원은 필요에 따라 구매할 수 있고, 금융자산은 자본 시장에서 쉽게 손에 넣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적자원은 혁신과 가치 창조의 근원이 주체이기에, 필요에 따라 단기적으로 육성되거나 자본 시장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인재(people)야말로 조직을 경쟁사로부터 차별화하고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는 핵심입니다. 그러므로 조직은 인적자원(people)을 개발하려는 강력한 동기를 갖는 것입니다.
회사를 돋보이게 하고 경쟁에서 유리하게 할 수 있는 유일한 자산은 사람과 그 사람들이 창조하는 모든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적 저작권 있는 상품 및 특허권, 고객이 인정하는 서비스, 믿을 수 있는 신상품 유통 등이 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적자원(people)을 개발과 육성이 그 무엇보다도 필요하고 충분한 이유가 됩니다. 이에 멘토링의 역할 은 다른 자산과는 다르게 인적자원을 마음대로 성장시킬 수 있는 탁월한 인력 개발 도구가 됩니다. 멘토링은 직원들(people)이 미래를 보는 시야를 넓혀주고 보다 높은 차원으로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멘토링 관계가 노력과 투자 없이 무료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임원, 관리자, 선배사원이 멘토링의 역할 에 쏟아 붓는 시간과 노력은 멘토의 업무, 즉 기획, 운영 관리, 예산 통제, 고객과의 대화 등 다른 일에 쓰일 수 있는 중요한 자원을 멘토링 관계에 투자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자원 투자에도 불구하고 “멘토링 관계를 실시한 것이 얼마만큼 효과가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해답은 사례별로 다릅니다, 또한 관계를 맺은 사람들의 양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경험과 지식, 기술을 전수하고 함께 한 시간을 통해서 깨달은 멘토들은 멘토링 관계가 멘티를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 간주하고 자신의 직무 중에 중요한 역할이라고 말하며자연스럽게 받아 들입니다.
2014년 9월 17일
피플런컨설팅 김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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