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링 여정의 도착, 상호 관계 단계!
멘토-멘티에서 평생 동료로!
진정한 상호 성장, ‘순간’에 담겨!
멘토링은 정해진 목표 달성 후 끝나는 프로젝트가 아니라, 멘토와 멘티 모두에게 지속적인 배움과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는 살아있는 여정입니다. 우리는 ‘멘토링 순간(Mentoring Moment)’이 이 여정의 각 단계에서 멘티의 성장을 포착하고 관계를 발전시키는 결정적인 기회임을 시리즈를 통해 살펴보았습니다. 동일시 단계를 거쳐 신뢰를 쌓고, 성장 단계에서 도전과 배움을 통해 역량을 키우며, 분리 단계에서 건강하게 독립하는 과정을 지나왔습니다.
멘토링 관계는 시작 → 동일시 → 성장 → 분리 → 상호 관계(Mutuality) → 그리고 종료의 단계를 거칩니다. 상호 관계 단계는 멘토링 여정 단계의 마지막 단계이자, 멘토와 멘티가 동등한 입장의 동료로서 관계를 재정의하고 서로에게 지속적인 자원이 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더 이상 일방적인 가르침이나 지도가 아닌, 상호적인 배움과 공유가 이루어집니다.
이번 글에서는 멘토링 여정의 완성이자 새로운 관계의 시작인 멘토링 상호 관계 단계에 집중하여, 이 시기의 특징과 멘토의 역할(제한된 지원/비전, 도전 없음), 멘티의 발달 신호, 그리고 ‘순간 멘토링’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상호 관계 단계에서 ‘순간 멘토링’ 활용이 중요한 이유
멘토링 상호 관계 단계는 멘토와 멘티가 동등한 전문가로서 관계를 지속하며 상호 성장을 이어가는 시기이며, 이때 ‘멘토링 순간’을 잘 활용하면 관계의 가치를 더욱 풍요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단계는 멘토링 관계가 멘토의 일방적인 가르침에서 벗어나, 멘토와 멘티가 서로의 경험과 지혜를 공유하며 함께 배우는 상호적인 관계로 발전하는 시점입니다. 멘티는 독립적인 역량을 갖춘 전문가로서 멘토에게 더 이상 지도를 구하기보다는 자원으로서 활용하거나 동등한 입장에서 경험을 공유하려 합니다. 이때 멘토가 멘티의 이러한 변화 신호들을 ‘멘토링 순간’으로 포착하고, 과거의 ‘가르치는’ 역할을 내려놓고 제한된 지원과 제한된 비전만을 제공하며 멘티를 동등한 전문가로서 대한다면, 관계는 자연스럽게 새로운 형태로 재정의됩니다.
이는 멘토링 관계가 물리적인 종료 후에도 전문가 네트워크로서 지속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며, 멘토와 멘티 모두 서로에게서 꾸준히 새로운 관점과 지식을 얻으며 전문가로서 함께 성장하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멘토는 자신의 멘티가 어엿한 동료로 성장한 모습을 보며 큰 만족감과 자존감 향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멘토링 상호 관계 단계에서의 ‘순간 멘토링’ 활용은 관계의 물리적인 형태는 변하더라도 그 본질적인 가치(상호적인 배움, 지지)를 유지하고 확장하며, 멘토와 멘티 모두에게 평생의 든든한 전문가 네트워크이자 동료 관계를 선물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멘토링 상호 관계 단계의 특징과 멘티의 ‘발달 신호’
멘토링 상호 관계 단계를 성공적으로 탐색하려면 멘티가 보내는 멘토링 발달 신호들을 통해 관계의 변화를 인지하고 동등한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단계에 있는 멘티는 다음과 같은 태도와 행동 변화를 보입니다. 이는 멘토링 관계를 새로운 조건으로 재정의하고 싶어 하는 신호입니다.
- 멘티의 태도:
멘토링 관계를 과거의 수직적 관계가 아닌 수평적 관계로 재정의하고 싶어 합니다. 관계 변화 과정에서 약간의 불안감이나 경쟁심을 느낄 수도 있지만, 단계가 순조롭게 진행되면 멘토에 대한 깊은 감사와 존경심을 표현합니다.
- 멘티의 행동:
이전처럼 자주 연락하거나 만남을 갖지는 않으며, 때로는 멘토를 피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 이는 분리 단계의 잔여 행동일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경험, 지식, 성공/실패 사례 등을 멘토와 동등한 입장에서 공유합니다. 멘토에게 직접적인 지도나 해결책을 구하기보다는, 공통의 관심사나 경험을 통해 공통점을 찾으려 하거나 멘토를 특정 정보나 네트워크에 접근하기 위한 자원으로서 활용합니다. 자신의 역량과 경험에 대해 자신감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말하고 행동하며, 멘토에게서 배운 것들을 바탕으로 스스로 결정하고 실행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러한 신호들은 멘티가 전문가로서 충분히 성장했음을 보여주는 동시에, 멘토링 관계가 다음 단계로, 즉 서로 배우고 돕는 상호적인 관계로 나아갈 준비가 되었음을 알리는 신호입니다. 멘토는 이러한 멘토링 발달 신호들을 ‘멘토링 순간’으로 포착하고, 멘티를 더 이상 ‘지도해야 할 대상’이 아닌 ‘함께 배우고 교류할 동등한 전문가’로서 인식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멘토의 역할은 제한된 지원, 제한된 비전 제공에 그치며, 더 이상 도전을 직접적으로 제시하지 않습니다.
멘토링 상호 관계 단계, 효과적인 멘토 행동 및 ‘순간 멘토링’
멘토링 관계가 상호 관계 단계로 접어들면 멘토는 새로운 과제에 직면합니다. 그동안 멘티를 이끌어주고 도전을 줬던 역할에서 벗어나, 멘티를 동등한 전문가로 대하고 자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익숙했던 멘토-멘티 관계의 역학에서 벗어나 자연스럽게 ‘동료’ 모드로 전환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멘티가 독립적인 모습을 보일 때 여전히 조언하려 들거나, 멘티의 성장을 멘토의 성과로만 여기고 우월감을 느끼거나, 반대로 멘티의 성장을 보며 경쟁심이나 불안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관계의 새로운 조건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것도 어색할 수 있습니다.
멘티가 동등한 입장에서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려는데, 여전히 ‘내가 한 수 위’라는 태도로 가르치려 든다면 어떨까요? 멘티는 무시당했다고 느끼며 관계를 완전히 정리하려 할 것입니다. 반대로 멘티가 이제 자립했다고 느껴 멘토가 먼저 연락을 완전히 끊어버린다면, 멘티는 필요할 때 기댈 자원을 잃게 되고 멘토 역시 멘티의 성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새로운 배움의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이처럼 상호 관계 단계의 미묘한 ‘순간’들을 과거의 관점으로만 대하거나 관계 자체를 소멸시키는 것은 멘토링의 진정한 가치인 ‘평생의 자원 및 동료 관계’를 잃는 결과로 이어집니다.
멘토링 상호 관계 단계에서 멘토가 보여야 할 효과적인 멘토 행동은 과거의 위계적인 관계에서 벗어나 동등한 전문가로서 서로를 존중하고 자원 역할을 수행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멘토의 역할은 제한된 지원, 제한된 비전, 도전 없음으로 최소화됩니다. 다음은 이 단계에서 중요한 행동 체크리스트 항목과 이를 ‘멘토링 순간‘에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법들입니다.
- 관계의 새로운 조건에 대해 솔직하게 다루기:
멘토링 관계가 새로운 단계로 진입했음을 인지하고, 이제는 서로에게 어떤 기대를 할 수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소통하는 것이 좋을지 등에 대해 멘티와 열린 대화를 시도합니다. “이제 우리는 멘토-멘티 관계를 넘어 서로의 전문가로서 배울 점이 많은 동료라고 생각해요. 앞으로는 이렇게 교류하면 어떨까요?” 와 같이 관계의 변화를 명확히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이 이 단계의 중요한 ‘멘토링 순간’ 반응입니다.
- 멘티의 걱정을 인정하되, 직접 해결해주지 않기:
멘티가 혹시 이 단계에서 느끼는 불안감(과거 관계 상실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경청하고 감정을 인정해주되, 문제를 대신 해결해주려 하거나 다시 과도한 지원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관계가 변하는 게 어색하거나 불안하게 느껴질 수도 있어요.” 라며 공감하고, 스스로 감정을 관리하도록 돕습니다.
- 솔직하고 직접적인 제안하기:
멘티가 의견을 물어올 때, 과거처럼 ‘이렇게 해라’는 지시가 아닌, ‘제 생각에는 이렇습니다.’ 와 같이 동등한 입장에서의 솔직하고 직접적인 제안을 합니다. “만약 제가 그런 상황이라면 이런 부분을 고려해볼 것 같아요.” 와 같이 자신의 관점을 공유하며 멘티가 스스로 판단하도록 돕습니다.
- (지시보다는) 자원 역할을 하기:
멘티가 특정 정보나 네트워크에 대해 필요성을 언급할 때, 직접 해결책을 주기보다 ‘아, 제가 이런 분야에 아는 분이 있는데 연결해 드릴까요?’ 또는 ‘제가 가진 자료 중에 혹시 도움이 될 만한 게 있는지 찾아볼게요.’ 와 같이 필요한 자원을 연결해 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 상호적인 배움의 기회 포착:
멘티와의 대화에서 멘토 자신이 새롭게 배우거나 다른 관점을 얻을 만한 부분이 있다면, 이를 놓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배우려는 태도를 보입니다. “아, 그런 시각은 생각 못 해봤네요. 그 부분에 대해 더 자세히 들려줄 수 있나요?” 와 같이 멘티를 동등한 지식의 원천으로 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처럼 상호 관계 단계의 ‘순간’에 적절히 반응하려면 멘토로서의 ‘가르치는’ 역할을 내려놓고 ‘함께 배우는’ 태도로 전환하는 유연성, 멘티를 동등한 전문가로 진심으로 존중하는 마음, 그리고 필요할 때만 효과적으로 자원을 연결해 줄 수 있는 네트워크 활용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 시기를 잘 헤쳐나가면 멘토링 관계는 평생의 자산이 됩니다.
많은 멘토링 관계가 분리 단계를 거치면서 흐지부지 끝나버립니다. 상호 관계 단계로의 전환이 어렵거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는 멘토링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인 ‘지속적인 전문가 네트워크‘를 놓치는 것입니다. 상호 관계 단계에서 필요한 것은 멘토링 초기 단계에서 사용했던 높은 지원이나 성장 단계의 높은 도전 스킬이 아닙니다.
서로의 경력과 전문성을 존중하고, 필요할 때 서로에게 자원이 되어주며,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상호적으로 공유하는 새로운 방식의 소통 스킬이 필요합니다. 멘토링 단계별로 요구되는 역할 변화를 이해하고, 상호 관계 단계에 맞는 소통과 관계 유지 방법을 익히는 것이 이 단계를 성공적으로 발전시키는 핵심입니다.
이제 당신의 멘티가 독립적인 모습을 넘어 동등한 전문가로서 다가오는 신호를 보낼 때, 과거의 관계 틀에 갇히지 말고 ‘상호 관계 단계’임을 인지하세요. 새로운 관계의 조건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이야기하고, 서로에게 배우고 자원이 되는 ‘순간 멘토링’ 행동들을 시도하며 평생의 동료 관계를 만들어가세요.
멘토링 상호 관계 단계, 평생의 동료로 함께 성장하는 단계
멘토링 상호 관계 단계는 멘토와 멘티가 멘토링 여정을 마치고 동등한 전문가로서 서로에게 자원이 되어주며 함께 상호 성장을 이어가는 단계입니다. 멘토의 역할은 제한된 지원/비전, 도전 없음으로 변화하며, 멘티의 독립적인 태도와 경험 공유 등의 멘토링 발달 신호를 인지해야 합니다. 관계의 새로운 조건에 대해 솔직히 이야기하고, 지시보다 솔직한 제안을 하며, 서로에게 배우는 효과적인 멘토 행동을 ‘멘토링 순간’에 적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 단계를 통해 멘토링 관계는 평생 지속되는 가치 있는 전문가 네트워크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멘토링 상호 관계 단계에 있는 멘토가 해야 할 것
- 멘티를 동등한 전문가이자 자원으로 진심으로 대하세요:
멘티의 경험, 의견, 전문성을 존중하고, 멘토 스스로도 멘티에게 배울 점이 있다는 열린 태도를 보여주세요.
- 직접적인 ‘지도’ 대신 ‘자원 연결’에 집중하세요:
멘티가 필요를 이야기할 때, 모든 답을 직접 주기보다 관련 전문가, 자료, 네트워크 등을 연결해주는 ‘자원’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이 단계에서는 더 효과적입니다.
- 관계의 형태는 달라져도 ‘연결’을 유지하는 노력을 하세요:
이전처럼 자주 만나지 않더라도, 서로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나 기회, 공통 관심사 등을 공유하며 비정기적으로라도 연락을 주고받아 상호 관계의 끈을 놓지 않도록 노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