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의 도전을 위한 효과적 멘토링 관계 는 실용적 접근방법이고 철학적 비전이기도 하다

효과적 멘토링 관계 는 일대일의 관계의 학습을 통하여 성인을 안내하는 실용적인 접근 방법이 될 뿐 아니라 철학적 비전이기도 하다. 멘토의 도전은 그들의 전문성을 효과적으로 공유하고 모든 배경을 가진 멘티의 성장을 의미있게 향상시키는데 있다(Galbraith & Cohen, 1995). 따라서 멘토의 도전적 과제는 변화에 적응하는 사람의 요구를 인식하고 적절히 대응할 필요가 있다. 멘토의 도전을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멘티의 개발을 고무하는데 특별히 도움이 될 수 있는 요소들은 다음 일곱 가지 유형을 들 수 있다(Shea, 2002).

  • 첫째, 상황의 변화
  • 둘째, 경청
  • 셋째, 감정의 확인
  • 넷째, 생산적인 직면
  • 다섯째, 적절한 정보의 제공
  • 여섯째, 권한의 위임과 허용
  • 일곱째, 목표 달성을 위한 대안의 탐색

위와 같이 7가지 유형을 고무시키는 데 있다.

이러한 항목들은 멘티의 성장을 이끌 수 있다.  이러한 요소들의 장점은 멘티의 모든 욕구를 충족하는 것이 아니고 – 그렇게 되지도 않지만 – 개인의 주요한 전환점에서 그것이 제공되면 개인의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다.

Daloz(1990)는 멘토의 역할 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멘토는 멘티를 후원한다. 둘째, 멘토는 멘티을 자극한다. 셋째, 멘토는 비전을 제시한다. 효과적인 멘토의 리더십은 멘티가 경력에 따라 달라지고 보다 많이 성취하는 사람이 라는 목적지에 도달하게 안내하는 것과 유사하다.

학습 상황에서 멘토링 기능은 지원, 후원, 도전 그리고 비전을 제공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 후원적 활동은 청취, 구조의 제시, 긍정적 기대, 그리고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제공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 도전은 과제 설정, 대안적 관점의 제공, 가정의 명시, 가설적 사고의 고무 그리고 구체적인 피드백의 제공 등이다.
  • 비전은 개발적인 지도를 제공함으로써 그리고 새로운 언어를 제안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비록 어떠한 멘토와 학생 및 멘티 간의 관계에서 잠재적인 문제가 있다하더라도 학습에 대한 배려상황에서 그리고 학습에 대한 헌신 측면에서 실천된다면 효과적 멘토링 관계 를 이끌어 낼 수 있으며, 멘토의 리더십은 학생과 멘티를 위한 강력한 인간의 경험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