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링 관계 속에서 바람직한 멘토 되기
“항상 경청하는 것이 성공적인 멘토 리더십의 핵심입니다.”
멘토링 관계 속에서 멘토이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고 사전에 멘토 되기 준비를 통하여 멘티가 원하는 목표가 이루어 지도록 멘토하는 것이 중요하다.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좀더 나은 관계를 유지하고 상호 성찰을 통해 학습과 성장하는 의미 있는 관계를 만들는 것이다. 멘토 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 하겠다.
- 자신을 이해할 수 있는 진단도구를 통하여 멘토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이해한다.
- 멘토의 입장으로 생각하고, 말하고, 행위하는 것에 동의한다. (교육하기, 안내하기, 상담하기, 코칭하기, 역할모델되기)
- 멘토교육을 받아들인다.
- 멘티의 의견, 목표, 포부에 대해서 지원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 한다.
- 조직의 적절한 규범과 기대에 대해서 멘티에게 조언한다.
- 멘티와 조직 구성원들에게 높은 잠재능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 새로운 발견과 가능성에 개방적 마인드를 갖는다.
- 멘티의 경력 개발에 관련하여 조언해 준다.
- 경력개발은 자발적으로 계획하는 것이며, 경험과 과제를 수행하면서 얻어질 수 있는 것임을 멘티에게 알려준다.
- 멘티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 필요한 조건들을 멘티와 함께 면밀히 살펴 본다.
- 멘티와 함께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하고 성취 가능한 개발 목표를 설정한다.
- 상호 관계 활동의 기대 사항을 바탕으로 멘토의 역할과 활동에 대하여 멘티와 합의 한다.
- 정기적인 미팅 일자를 멘티와 합의 한다.
- 멘티에게 문제나 걱정거리가 있을 경우 함께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 멘티의 장점과 발전을 위해 필요하고 원하는 것이 있다면, 멘토에게 피드백 해줄 것을 요청 한다.
- 멘토-멘티 협약서에서 동의한 바와 같이 멘티의 조직 상사(부모, 교수)와도 협력한다.
- 멘티가 프로젝트를 수행 시에 주제와 관련된 사람들과 인적관계를 형성하도록 조언과 지식을 제공할 만한 사람들에게 소개해 준다.
- 멘티에게 이득이 될 수 있는 경험과 업무를 확인하여 멘티의 상사와 조정 한다.
- 즐기십시오. 다른 사람을 지도하고 보살피는 것이 개인적으로 보람된 일임을 즐기십시오.
- 멘토-멘티 관계를 통하여 자신도 다음과 같은 혜택이 있다는 것을 상기 한다.
- 인재육성에 관한여 좋은 평판을 얻을 수 있다.
- 인재육성에 관하여 좋은 평판으로 실력 있는 인재를 유인할 수 있다.
- 멘티의 성장과 발전하는 모습을 보며 자기 만족을 느낄 수 있다.
- 인재육성에 대한 능력을 인정 받고 보상 받을 수 있다.
- 멘토의 역할을 직속 상상의 역할과 구분 한다. 멘티의 경력과 업무에 있어서 ‘엄청난 것’을 이루어내야 한다는 생각은 버린다. 그리고 모든 것에 대한 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도 버린다. 조언은 요구되는 것이지 명령이 아니기에…
<멘토링 기본 활동도구>
– 멘토링 실행계획
– 멘토링 협약서
– 멘토링 활동일지
– 멘토링 에세이
– 멘토링 프로그램 평가서
“항상 경청하고 질문하고 피드백을 주는 것이 멘토의 핵심임을 잊지 않는다.”
2014년 10월 16일. 피플런컨설팅 김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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