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레카!”  이 말은 예전 아르키메데스의 일화를 보면 왕이 왕관을 새로 만들어 이것이 진짜 순금인지 알아오라고 한다. 고민을 하던 아르키메데스는 목욕탕에서 넘치는 물을 보고는 벌거벗은 채 거리를 뛰어가면서  “유레카!”라고 외쳤다. 무언가를 깨달았을 때 “유레카!”라고 하는 데, 뜻은 “깨달았다!”이다. 이 말은 갑자기 아이디어나 해결책이 떠올라 흥분되고 만족감을 주는 것과 관련이 있다.

역사는 갑작스런 통찰력과 관련된 과학적 발전과 발명의 일화로 가득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뛰어난 지각의 순간에 “아하!”를 경험한다. 마치 불이 켜진 것과 같다. 어는 순간에 자신의 경험에서 깨달게 되는 이해하는 혹은 알아차리는 이러한 종류의 깨달음은 정말 강력하게 느껴진다. 멘토링에서 중요한 순간에 불이 켜지는 경험을 하게 되는 데 이는 멘토와 멘티의 진지한 만남과 대화에서 만들어지는 혜택이라고 할 수 있다.

멘토링을 시작하는데는 성공하지만 정작 그들이 멘토링 관계를 이어가면서 어떤 대화를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해서는 알려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기에 외형적인 과제를 인위적으로 쥐어주고 관계보다는 더 많은 활동을 통해 활동량에 대한 평가에 치중해 왔다. 지난 10여년 간의 한국에서의 멘토링 문화 확산과 사회적 인식 증가 면에서는 양적으로 성장했다. 이제는 멘토링 프로그램의 질적인 부분에서 성장해야 할 때이다. 멘토링에 참가하는 파트너 간의 멘토링 대화에서 진정한 관계와 통찰력을 만들어야 할 때이다.

멘토링 대화

멘토링 대화 Mentoring Conversations

멘토링 대화 는 성찰을 촉진한다. 멘토와의 대화는 통찰력에  도움이 되는 시간과 조건을 제공할 수 있다. 관계에서 중요한 친밀감과 신뢰 관계는  대화 당사자인 자신들의 경험을 서로 허심탄회하게 나눌 때 성장을 위한 학습을 높여준다.

또한, 멘토링 대화 는 멘티의 가치와 우선순위, 그리고 열망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대화는 멘티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자아 인식으로 통찰력을 만들어 낸다. 질적인 멘토링 대화 를 함으로써 멘토링 파트너들은 개인, 전문성, 경력 개발에 필요한 강점, 도전(당면 과제) 그리고 기회에 대한 솔직한 탐험을 할 수 있다.

이러한 멘토링 대화 는 상호 간의 비밀 유지가 반드시 필요하고 멘티, 멘티의 삶과 일에 대하여 총체적으로 자유롭게 접근하고  할 수 있게 해준다. 멘토링 대화가 단순히 이야기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멘티가 통찰력을 만드는 것은 멘토링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것이고, 정보를 통한 현명한 결정을 하고, 선택한 결정에 대해서 행동으로 옮기기 위해서 통찰력을 활용한다.

멘토의 역할 Mentor Role

멘토의 역할은 어떤 사람(멘티)이 그들의 문제와 열망에 대해 이야기 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멘토는 멘티의 생각과 느낌을 끌어 낼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들이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 지 알 필요가 있다. 일단 멘티들은 자신들의 현재 현실이 무엇인지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멘토는 멘티의 현실을 이해하고 있을 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만약 제시하는 정보와 경험과 관련이 있거나 시기가 적합하다면 멘토 자신의 경험을 공유할 수도 있다.

그래서 멘토가 정보를 언제 이끌어 내는지를 알고, 언제 전달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아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그 사람과 그 상황에 따라 차등하게 적용되는 슬라이드제(물가의 상승에 따라서 임금을 자동적으로 올리는 제도)를 생각해 보면 이해가 되겠다.

[멘토의 역할]

[멘토의 역할]

때때로 멘티는 원하는 성과를 얻기 위해서 단순히 계획하고, 격려 또는 지원이 필요할 때가 있다. 때로는 멘티가 최선을 다하여 문제에 직면하고, 도전하게 할 필요가 있다. 다시말해서 다른 상황에는 다른 전략이 요구된다. 이렇게 멘토의 역할은 멘티에게서 정보를 이끌어 내거나 전달할 때를 알고 멘티를 지원하거나 직면하게 할 때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그러한 멘토링 대화는 미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대화는 한 사람이 지금 현재 어디에 있는지, 어디로 가려고 하는지, 거기에 어떻게 갈 수 있는지를 말해주는 전략적이고 실제적인 것이다.

[멘토링 대화_4가지 질문을 탐색하는 지속적 과정]

[멘토링 대화_ 4가지 질문을 탐색하는 지속적 과정]

멘토링 전략 A mentoring strategy

 멘토링 대화는 비공식적이고 우연히 일어 난다. 그러나 조직은 멘토링 전략을 실행함으로써 멘토링을 전략적 가치로 자원화 할 수 있다. 멘토링 전략을 실행하는 것은 그 조직이 사람을 소중히 여기고, 인적 자본과 조직 역량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보여진다. 수시로, 조직은 멘토링을 통해서  다음 사항을 를 얻으려고 노력한다.
  • 직원 몰입도 – 생산성이 높은 사람들을 유치하고, 유지하고, 개발하기 위해
  • 지식 관리/스킬 구축 – 스킬을 개발하고 암묵적이고 내재된 정보/지식의 손실을 막기 위해
  • 조직 변화 -조직 성과를 높이기 위하여 가치, 가정, 일반적 습관에 기반한 행동에 영향을 주기 위해

 멘토링 전략 실행

  • 조직 성과와 성과 기준을 결정하는 일
  • 대상 그룹을 선정하는 일
  • 멘토링의 목표와 참가자들에게 일어날 큰 혜택을 확인하는 일
  • 모든 프로그램, 활동, 자원을 설계하는 일
  • 실행을 위해서 계획과 시간 일정을 만드는 일
  • 멘토링의 코디와 기획에 대한 책임자를 지정하는 일
  • 적절한 예산을 얻고 자원을 개발, 획득하는 일
  • 프로그램을 소통하고 증진시키는 일
  • 참가자들을 선정하고 매칭하는 일
  • 워크숍과 프로그램 교육시키는 일
  •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는 일
멘토링은 한 사람에 대한 인간적 노력의 최선을 제공하는 것이다. 멘토링은 파트너 간의 연결을 맺고 관계를 형성한다. 이처럼 멘토링 대화와 전략은 사람과 조직에 유익함을 동시에 가져다 주며, 개인과 전문성 및 경력 개발과 성장을 제공해 준다.
멘토링 프로그램 실행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참가하는 파트너 간의 통찰력을 만들어내는 것이며, 이러한 통찰력을 가능하게 하는 멘토링 대화 를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 멘토링에서 가져가야할 최고의 선물이다. 유레카(Eureka)!
 2015.9.16.
by Jinseog Kim (Mentor People’s)
멘토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