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링 퀴즈, 멘토링 장애물을 극복하라

멘토링 관계 를 시작한 모든 관계는 수시로 장애물에 부딪히게 됩니다. 그 장애물을 극복하고 그 경험으로부터 교훈을 배우는 것이 우리가 만날 수 있는 장애물에 대처하는 현명한 길입니다. 멘토링 관계 를 통해서 생길 수 있는 장애물은 다음 두 가지 형태라 할 수 있습니다.

(1) 멘토링 관계 에서 멘티가 가져올 수 있는 장애물
(2) 멘토링 관계 에서 멘토의 인식에서 오는 장애물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여 멘토와 멘티가 서로 공유하는 것만으로도 멘토링 관계 에 새로운 활력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멘토와 멘티는 이러한 문제를 예상하고 어떠한 경우라도 학습하고 생산적인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러면 긍정적 관계를 만들고, 멘토링 관계 에서 멘토가 멘티와 함께 장애물을 극복하는 전략 15가지를 알아 보겠습니다. 이러한 장애물을 인지하고 관계를 발전시켜 가는 것과 충분히 대비하지 않은 상태로 관계를 시작하는 것은 멘토링 관계 가 성공과 실패로 나뉘는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입니다.

멘토링 관계 개선, 멘토링 퀴즈로 풀어보는 장애물 극복 전략

1. 멘토의 에너지를 소모하려는 멘티,

정부주도 및 조직 주도하에 진행되는 멘토링 관계, 정부혜택을 받는 멘티는 사용자의 정신에 입각하여 멘토의 지식과 시간을 착취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 극복전략: 멘티의 114 정보제공이나 119 긴급구조서비스가 되려 하지 않습니다. 만약 그렇게 관계가 지속되면, 상호의존하게 되고 멘토는 멘티의 월권으로 인하여 멘토링 관계 에서 희생자가 될 수 있습니다.

2. 질투하는 멘티,

멘티가 멘토를 능가하거나 앞서 나갈 경우, 멘티는 멘토가 위에서 자신의 발목을 잡는 사람으로 받아들입니다. 그래서 그러한 상황에 분노를 느낍니다. 자신이 그 분야에서 혜택을 보지 못하고 그림자로 가려진다고 질투심을 느낍니다.

 극복전략: 이것은 멘토링 종료의 신호입니다. 감정 악화로 끝나게 해서는 안됩니다. 반드시 종료 절차를 거쳐서 장,단점을 성찰하고 학습 결과와 멘토에게 얻은 것에 대한 적절한 인정과 멘티의 성장에 대해 칭찬하는 과정을 거친 후에 다음 단계로 옮겨 가도록 합니다.

3. 두루 돌아다니는 멘티,

산만한 멘티는 어디에나 있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멘티는 하는 일에 조언을 구하지만 목표를 끝까지 완수하거나 전념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 극복전략: 각 멘토링 활동에서 관계의 목표와 계획되어 있는 일정에 집중합니다. 미팅 활동이 끝날 무렵에는 목표와 일정에 반하여 어느 정도 진도가 나갔는지 멘티와 함께 검토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4. 솔직하지 못한 멘티.

이 멘티는 멘토링 관계 에서 언제나, 늘, 영원히 자신을 후원하고, 기회를 주고, 통제해 주리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상황에 처한 멘토는 지치고 화가 날 수 있습니다.

 극복전략: 이때는 멘토링 시작 단계에서 작성한 멘토링 파트너십 멘토링 협약서에서 멘토링의 한계/범위, 멘토의 역할을 되짚어봐야 할 시기입니다. 멘토링 협약서의 중요성이 재차 강조되는 시점입니다.

5. 냉담한 멘티,

일부 멘티는 솔직함, 호의적이지만 마무리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은 멘토링 관계 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거나 온전히 관계에 전념하지 않고 단지 눈 앞에 떨어진 즉각적인 요구만 충족시키려고 합니다.

전략: 내적 동기가 결여된 멘티는 끝까지 완수해야 할 까닭을 거의 이해하지 못한다. 목표와 역할을 확실하게 밝히면서 전념하는 것이 목표다. 아마도 멘티는 역할과 책임에 대해서 확실하게 이해하지 못한다. 아니면 목표가 구체적이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으면 목표에 대한 전념이 결여될 수도 있다.

6. 팔방미인,

이 개념은 멘토가 멘티에게 팔방미인이 되고자 하는 기대와 관련이 있습니다.

 극복 전략: 자신의 기대를 다루지 못하는 멘토는 실패하기 쉽습니다. 자신이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말해야 합니다. 모든 면에서 다 잘할 수는 없습니다. 멘토는 신화  속에 나오는 대상이 아니기에 모든 것을 다 알고 다 제공할 수 있다고 스스로에게 기대하지 않습니다.

7. 쇠진,

메토링 관계에서 너무 많은 부분을 책임지거나 멘티의 문제와 과제를 해주어야 하는 것처럼 스스로 조종당하게 내버려두는 멘토는 쉬이 지칠 수 있습니다.

 극복 전략: 멘토링 관계가 버겁거나 심적으로 부담이 되면 그 원인을 찾아 이해하십시오. 그런 다음에 어떤 조치를 취하려고 노력합니다.

8. 스트레스,

멘토링은 일상적이 일을 처리하며서 동시에 멘토링 파트너와 진행되는 많은 상황 가운데 하나입니다. 그리고 멘토가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은 항상 있게 마련입니다. 나무를 너무 깊게 보는라고 전체적인 숲을 보지 못하는 우를 범하지 말고 모든 것을 자신의 통제하에 이루어져야 한다는 집녑에 사로잡힙니다.

 극복 전략: 통제 하에 관계가 잘 되지 않는 다면 스트레스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줄여야 한다면 상호 파트너 간에 중간 휴식을 요구합니다. 멘토링 관계 가 상호 스트레스를 주어서는 안되겠습니다.

멘토링 오리엔테이션 워크샵에서 상호 기대와 멘토링 관계 의 한계를 명확히 정의하고 이해한다

9. 정보공개 부족,

정보와 감정의 공유를 꺼리게 되면, 멘티와 의사소통을 하면서 의도하지 않은 많은 붚필요한 정보와 감정이 상대에게 전달 될 수 있습니다. 의도한 메시지와 감정이 명확히 전달되지 않으면 갈등과 오해가 생기게 됩니다.

 극복 전략: 서로 의사소통 시에는 정직하고, 단호하고, 솔직하게 임하는 게 좋겠습니다. 머리 속에서만 생각하거나 자신의 지각에 의지하여 상황을 추정하거나 가정하지 말고 의문이 들거나 잘 이해하지 못했다면 다시 물어 그 뜻을 명확히 하려는 노력을 기울입니다.

10. 윤리적 딜레마,

멘토는 가끔 원치 않는 곳으로 떠밀려가기도 합니다. 멘티의 학습요구를 충족시키고 싶은 욕심에 윤리적인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에 처하기도 합니다.

 극복 전략: 상황을 냉정하게 바라볼 필요가 잇습니다. 방심하지 않으며 스스로에게 진실해질려고 합니다. 조직이 원하는 목표와 개인의 목표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도 있습니다. 윤리적 딜레마는 심사숙고하여 다각도로 자신을 정직하게 바라보고 결정을 내리도록 노력 합니다.

11. 한계 지점에 놓였을 때,

멘토링 관계가 애초에 합의 한 부분을 넘어서 요구와 기대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때, 멘토는 멘티에게 경계가 교차했거나 하고 있다는 시기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 극복 전략: 개인적인 일로 치부하려고 하지 마십시오. 멘토링 협약서를 참고점으로 이용하고 거기서 대화를 다시 시작합니다. 기대와 한계를 명확히 하고 상호 역할과 책임 부분을 확인하고 멘티의 목표 성취를 위한 기대사항을 정의하고 멘토링 대화의 출발점으로 삼습니다.

12. 편견과 선입견,

어떤 종류(성별, 민족, 학력, 지역 등)의 편견은 멘토링 관계 에서는 설 자리가 없습니다.

 극복 전략: 자신의 편견을 드러내고 있거나 자신의 선입견이 상대를 이해하고 결정하는 데, 중간에 개입되고 있다고 생각되면, 멘토링 관계 및 활동을 마무리 해야 될 지를 고려해야 하는 신호입니다.

13. 지연, 미룸,

멘토 자신이 멘토링 미팅 일정을 의도적으로 미루거나 멘토링 대화를 연기 하고 있다면, 그러한 일이 발생하는 원인을 생각해야 되는 시점입니다. 이미 멘티의 목표가 달성되었거나 목표가 달성될 기미가 없어 미루거나 부담을 느끼게 됩니다.

 극복 전략: 미루거나 지연시키는 것이 심리적 부담이나 원인이라면 시간이 촉박한 문제 또는 멘토링 관계를 종료할 신호가 아닌지 고려해 보아야합니다.

14. 질투,

멘토는 멘티가 자신보다 앞서 나갈 때 질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 극복 전략: 멘티의 성과에 대해서 자부심을 표현합니다. 그런 다음 자신이 멘티와 멘토링 관계를 종료하고 떠날 시기인지 결정합니다. 그래도 멘티에 대한 질투가 마음 속에 자리 잡은 상황이라면 멘티가 새로운 목표를 세우거나 새로운 멘토를 찾도록 도와줍니다. 멘토링 추진팀과 협의하여 새로우 상황을 만들어 주는 게 좋겠습니다.

15. 지시 계통

멘토가 멘티와 상하 및 업무에 대해서 수직적 관계에 있을 때, 멘토링 관계 는 위축되고 자유롭게 의견을 내는 데 위협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 극복 전략: 멘토는 관계의 경계(한계)에 관해 명확한 입장을 보여주십시오. 그러면 멘토-멘티가 상하 지시 계통에 있더라도 충분히 생산적인 멘토링 관계 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멘토가 좀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소통이 원활하게 되도록 열린 마음으로 대하고 멘티 학습자의 질문과 요구에 집중하여 관계를 가져 갑니다.

2015. 10. 19.
피플런컨설팅 김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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