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별 멘토링 관계 전략 세우기 Mentoring Relationship Step-by-step
멘토링 관계 전략 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멘토-멘티들이 목적과 목표, 방법을 알려줍니다. 무엇을 해야하는지, 어떻게 관계를 맺고, 왜 멘토링이 필요한지, 성공적인 멘토링 관계를 마치기 위해서 필요한 준비가 무엇인지 등에 관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1 단계 – 첫 만남
멘토링 관계 전략의 초기 첫 단계에서 당신은 다음 사항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1) 서로에 대해 알아가라
당신의 개인 배경과 경험을 공유하고 경청함으로써 개개인이 관심을 받고 있고, 듣고 있다고 느낌을 갖도록 한다. 그러기 위해서 서로의 공통점을 찾고 흥미로운 다른 강점을 찾고 시간을 즐겨라.
2) 기대를 분명히 하라
당신에게 준비된 분명한 목표나 결과가 있든지 없든지 간에, 당신은 멘토링에 참여하는 이유에 대해 파트너와 공유하고, 서로에게 희망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좋은 아이디어가 나눈다. 그리고 파트너(멘티)가 원하는 기대사항을 명확히 하는 활동을 하라. 멘토링에서 멘토-멘티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목록을 작성하고 공유하고 추가하라.
3) 계획하라
정기적 만남의 일정을 잡아라. 3~4회 미팅 후에 멘토링 관계를 점검하는 피드백 미팅 시간을 계획하여 잡는다.
첫 만남에 나눈 대화 및 느낌에 대해 피드백을 주고받는 시간을 갖는다. 피드백을 명확하게 해주는 다음 디브리핑 질문 5가지를 활용하라. 멘토링 대화에 마지막 피드백에 계획하여 실행하라.
- 이번 미팅에서 우리는 어떤 결과를 얻었나요?
- 가장 가치 있거나 유용하거나 도움이 된 것은 무엇인가요?
- 무엇이 어려웠나요? 어떻게 다르게 하고 싶은가요?
- 어떤 통찰력을 얻었습니까?
- 이번 대화의 결과로 무엇을 할 예정입니까?
디브리핑 질문으로 나눈 이야기를 멘토링 활동 일지(멘토링 저널)를 기록한다. 이러한 활동이 어색해 보이지만 멘토링 대화의 일부처럼 정기적으로 하다보면, 훨씬 더 편안하게 느끼게 될 것이다.
[멘토링 활동도구]
- 멘토, 멘티 보물 찾기
- 멘토 준비도 진단
- 멘티 준비도 진단
- 멘토의 동기 점검표
- 멘티의 기대
2 단계 – 두 번째 만남
미팅에 앞서 다음 사항을 준비합니다.
- (모두)멘토링을 위해 동의한 목표를 검토한다.
- (멘티)멘티는 미팅 시간, 일정, 장소를 확인한다.
- (모두)미팅을 위해 방해 받지 않을 시간 일정을 잡는다.
- (멘티)멘티는 미팅에 필요한 아젠다와 논의 주제를 작성하여 멘토에게 보낸다.
- (모두)미팅에 필요한 정보나 자원을 수집한다.
- (모두)질문을 준비한다.
두 번째 만남에서는 멘토링 계획서 를 더 구체화시키고 싶을 것입니다. 목표와 결과를 구체화 시키기 위해 오리엔테이션에서 작성하거나 멘토링 추진팀에서 받은 멘토링 실천계획서를 사용합니다. 그것은 목표와 결과를 구체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전반적으로 멘토링의 목적이 주요 가이드입니다. 목표는 마음을 열고 융통성을 가지고 멘티의 기대사항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멘토링 활동도구]
- 멘토링 활동계획서
- 멘토링 저널(미팅 가이드)
- 디브리핑 시트(질문 5가지)
- 미팅 사전-사후 체크리스트
3 단계 – 세 번째, 그리고 그 이후의 만남
정기적인 만남을 계속하라. 만나는 미팅마다 멘티의 행동, 결과, 성취를 검토하라.
진척을 위해서 사전-사후 미팅 체크리스트, 멘토링 저널, 디브리핑 양식 등을 사용하라.
3개월마다 관계에 대해서 토의하라. 무엇을 잘하고 있고 무엇을 다르게 하고 싶은지에 대해서 대화하라.
아래 사항을 기억하라:
- 정규적인 만남을 유지하라
- 방해가 없는 적정한 환경을 만들어라
- 라포를 형성하고 잘 경청하라
- 그라운드 룰을 준수하라
- 멘토링 목적, 목표, 계획에 따라 진행하라
- 각각의 대화를 준비하라 – 멘티가 아젠다를 작성한다.
- 생산적인 대화가 되게 하라
- 진척에 대한 피드백을 요청하고 제공하라
4 단계- 마무리
멘토링 관계가 용두사미로 끝나게 하지 않는다. 멘토/멘티 간의 상호 대응 실패는 비즈니스에서 프로답지 못한 방법이며 멘토링 프로그램에서 받아들일 수 없는 일이다. 멘토링 관계가 어려움에 처해 있다면, 멘토링 코디네이터에게 말한다. 멘토링 관계를 멈추거나 포기할 필요가 있다면, 프로그램 코디네이터가 적절한 종결 전략을 만들어 줄 것이다.
프로다운 모습으로 멘토링 관계를 마무리 한다. 그 동안의 활동이나 관계에서 공헌한 것이나 업적에 대해서 축하 및 인정의 시간을 갖는다. 그리고 멘토링 관계를 학습의 기회로 삶고 적절하게 마친다.
이러한 멘토링 관계 전략 을 통해서 멘토-멘티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자발적인 멘토링 프로그램을 관리하고 서로 주제에 몰입하게 할 수 있다. 단기적 시각이 아닌 멘티의 잠재력을 깨워주는 장기적 관점의 멘토링 접근 방법이 되도록 노력한다. 너무 많은 원칙과 규칙이 있는 것도 관계를 수동적이게 하지만 적절한 원칙과 가이드가 주어져야 멘토링 관계가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다.
멘토링이 조직의 문화에 기여해야 하고, 긍정적이고 건강한 문화를 만드는데 일조해야 한다. 불확실성과 스트레스가 일상화 되어 버린 요즘 직장인들, 시대의 어른이 점점 줄어들고 구체적인 꿈과 비전, 경력 맵을 그리지 못하는 젊은이들이 많다. 이러한 상황에서 협력적인 대화를 나누는 멘토링 관계를 통해서 개인과 조직의 비전을 세우고, 자신감을 찾고, 창조성을 회복하게 될 것이다.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개인과 조직의 성장, 사람을 중시하고 건강한 멘토링 문화가 정착된다면, 기업의 경쟁력이 확보되고 인재가 성장하는 바람직한 조직이 될 것이다.
[과정 연결]
멘토교육 / 멘토링 오리엔테이션 워크숍 / 멘토링 코디네이터 과정
2016년 6월 23일
김진석 / 피플런컨설팅 멘토아카데미
(문의 및 상담 : 010-3702-3604 /070-7766-5613 / jinseogkim@peoplear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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