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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시뮬레이션은 성과 향상에 최고의 기법입니다

Business Simulations

Wolfram Consulting, 볼프람 비즈니스 시뮬레이션 과정 소개2016-10-18T16:06:11+00:00

신입사원 조기 정착을 위한 볼프람 비즈니스 시뮬레이션 과정

비즈니스 Person 으로서 비즈니스 활동 수행  (제품, 경영상황,해결과제 커스터마이징 운영가능)

교육 참가자들은 회사 창업, 성장, 재도약 등 기업의 성장 사이클상에서 가상의 경영활동을 통해 혹독한 경쟁 환경에 뛰어들게 된다. 회사가 성장 함에 따라 제품생산 및 마케팅 계획, 연구개발 투자, 자금 조달 등에 관련된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게 되면 피드백 자료로 경쟁사와 참가자가 운영하는 회사의 가격정책, 마케팅 , 전략 및 경영실적이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영업분석 보고서 등의 형식으로 교육 참가자들에게 제공된다. 이를 통해 교육 참가자들은 경영 의사결정을 분석하고, 적합한 경영전략을 수립하여 시장 내에서의 위치를 점검하게 된다.

시뮬레이션 상에서 제공되는 정보 및 분석 그래프 등을 통해서  교육 참가자들은 비즈니스와 관련된 여러 개념들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업목표 설정 및 자원 배분 등의 경영활동 계획을 세우는데 있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1. 왜 비즈니스 시뮬레이션인가?
  2. 프로그램 개요
  3. 프로그램 목표
  4. 프로그램 특징
  5. 프로그램 구성
  6. 세부 진행 내용
  7. 시뮬레이션 세부내용
  8. 준비사항

Why Business Simulations?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여 현금을 창출하는 구조와 수익성을 좋게 하는 방법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체험 학습

경영 시뮬레이션
  • 비즈니스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경쟁전략, 마케팅, 재무상태 등 우리의 사업방식을 익히고 간접 경험
  • 비즈니스 모델 이해(현금흐름, 현금을 창출하는 구조)를 통한 손익마인드 제고
  • 재무제표를 이해해고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능력과 자사의 역량 및 시장환경을 분석/통찰
  •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소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학습

프로그램 개요


  • 대        상: 신입사원 ~ 대리
  • 시        간: 8H
  • 인        원: 4개조, 16인 ~ 26인
  • 학습방법: 사전학습, 강의, 경영 시뮬레이션 수행, 결과 발표, 피드백
  • 주요내용:
    – 환경분석, 전략수립, 실행, 피드백의 프로세스를 통해서 Business Acumen 경험
    – 시장에서 경쟁우위 확보 방안 수립
    – 기업활동의 상호 연관성 이해
    – 숫자를 이용한 비즈니스 통찰력 강화

 

프포그램 목표


  1. 기업 경영 프로세스를 확장된 시각으로 통찰할 수 있다.
  2. 기업 경영 지표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활용할 수 있다.
  3. 핵심 경영 활동과 요소를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4. 경영의 흐름을 이해하고 비즈니스 언어를 습득할 수 있다.

 

프로그램 특징


  •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경영환경, 제품과 서비스, 의사결정 요구사항 구성 가능
  • Scenario Planning 을 위한 What-if 분석 가능
  •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경영에 대한 어려운 의사결정을 쉽게 이해
  • 가상의 기업간 경쟁상황에서 간접 경영실습을 통한 학습
  • 단계별로 다양한 과제를 수행(현업과 고객사의 요구 반영 가능)
  • 프로그램 자체 내에 시뮬레이션 운영에 필요한 기업 성과분석
  • 그래프 등 상세한  자료를  제공하여 학습이 용이
  • 시장환경의 변화, 4개~6 개 회사와 경쟁 등 실제 경영 환경과  유사한 상황을 제공

 

프로그램 구성


비즈니스  발달단계

  • 1단계 : On-Going
  • 2단계 : Challenge
  • 3단계 : Innovation

비즈니스 환경분석

  • 환경분석
  •  경영성과 분석

비즈니스 의사결정

  • 부문별 전략 (마케팅,재무,연구개발, 공장증설)

 

세부 진행 내용 (총 8시간 운영) : 신입사원, 사원 ~ 대리


Intro (1 H)

  • 학습 기대사항
  • 경영의 기본개념 이해
  • 비즈니스 용어의 이해
  • 학습 팀별 회사설립, 역할선정

경영전략수립 (1 H)

  • 산업 환경분석
  • 환경분석 및 경쟁사 분석
  • 마케팅, 재무, 운영 계획
  • 자사 경영전략 수립

시뮬레이션 1 단계  및 피드백 (2 H)

  • 컴퓨터 시뮬레이션 배경정보 및 운영 요령
  • On-Going 단계
  • 시장점유율 확보, 가격과 구매의사결정, 1 단계 과제 토론 및 피드백

시뮬레이션 2 단계  및 피드백 (2 H)

  • Challenge 단계
  • 시설투자와 생산 의사결정, 재무적 관점에서의 기업 성과 분석
  • 사업 인프라 확보 – 자금 조달, 운전자본 관리
  • 2 단계과제 토론 및 피드백

시뮬레이션 3 단계  및 피드백 (1.5 H)

  • Innovation 단계
  • 수익창출 집중화를 통한 경쟁우위 확보
  • 마케팅 확대,신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투자
  • 신제품 등장으로 인한 시설투자 확대와 자금 소요계획 수립
  • 3 단계 과제 토론 및 피드백

종합 Debriefing (0.5 H)

  • 팀 별 결과 상호발표 및 공유, 비즈니스 수행의 문제점, 개선점 공유
  • 자사의 대차대조표,손익계산서, 경영상황에 대한 이해

세부 진행 내용 (총 8 ~ 12H 운영) : 중간관리자 과장 ~ 팀장


Intro (0.5 H)

  • 과정 소개
  • 학습 목표 공유
  • 사전 테스트

선수학습, 시뮬레이션 소개, Team Up (1.5 H)

  • 재무제표
  • 시뮬레이션 용어, 운영 방법
  • 팀 구성 후 , 팀 별 전략 수립 후 발표

시뮬레이션 1 라운드 (2 H)

  • 경영환경분석
  • 경쟁우위 전략 수립
  • 4P로 마케팅 과제 분석
  • 시뮬레이션 운영 및 피드백(결과발표 및 공유)

시뮬레이션 2 라운드 (2 H)

  • 경쟁환경 분석 (3C 분석)
  • 우리회사 vs. 경쟁사의 장단점 분석

시뮬레이션 3 라운드 (1.5 H)

  • PLC 에 따른 개별 제품별 전략 수립
  • 사업 매출 데이터 분석

마무리 (0.5 H)

  • 모의주주 총회를 통한 경영전략 수행 평가의 발표
  • 기업경영 전체의 과제 파악

세부 진행 내용 (총 16H 운영) : 임원, 핵심인재


Intro (0.5 H)

  • 과정 소개
  • 학습 목표 공유
  • 사전 테스트

선수학습, 시뮬레이션 소개, Team Up (2.5 H)

  • 재무제표
  • 시뮬레이션 용어, 운영 방법
  • 팀 구성 후 , 팀 별 전략 수립 후 발표

시뮬레이션 1 라운드 (2.5 H)

  • 경영환경분석
  • 경쟁우위 전략 수립
  • 4P로 마케팅 과제 분석
  • 시뮬레이션 운영 및 피드백(결과발표 및 공유)

시뮬레이션 2 라운드 (2.5 H)

  • 경쟁환경 분석 (3C 분석)
  • 우리회사 vs. 경쟁사의 장단점 분석

시뮬레이션 3 라운드 (2.5 H)

  • PLC 에 따른 개별 제품별 전략 수립
  • 사업 매출 데이터 분석 Case

시뮬레이션 4 라운드 (2.5 H)

  • 지역별/제품별 Positioning 재설계
  • PPM 수립

시뮬레이션 5 라운드 (2 H)

  •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한 전략 수립

마무리 (1 H)

  • 모의주주 총회를 통한 경영전략 수행 평가의 발표
  • 기업경영 전체의 과제 파악 (7S 분석)

비즈니스 시뮬레이션 소개


[Planning]

환경분석
조직의 미션, 비전 수립 점검
각 부문별 전략 수립
측정 가능한 구체적 목표 수립

[의사결정]

마케팅
연구개발
공장증설 및 생산
재무

[실행]

각 부문별 의사결정의 세부 행동계획 구체화
(예: 어느 지역에 어느 제품을 언제 어떤 방법으로 )

[피드백/분석]

재무적 관점과 전략적 관점의 분석과 피드백
목표와 실제의 차이 발생에 대한 원인 분석

[경영성과]

연차보고서 (재무제표 포함)
지역별 의사결정 보고서
운영 보고서
Perception / Performance Map
Price/Quality Map (전략지도)

[Starting Screen]

프로그램 시작 시 보여주는 첫 화면으로 정보와 의사결정 연도 투입

경영 시뮬레이션, 비즈니스 시뮬레이션

[Main Screen]

Main Screen 은 크게 세 가지 부분으로 구성

경영 시뮬레이션, 비즈니스 시뮬레이션

[Memo]

메모는 회사의 각 부서에서 생성한 정보를 제공

경영 시뮬레이션,비즈니스 시뮬레이션

[지역별 의사결정]

시장 예측과 예산의 할당을 포함하는 지역별 의사결정

경영시뮬레이션, 비즈니스 시뮬레이션

[본부 의사결정]

본부의사결정은 R&D, 공정개선, Branding, 생산과 증설, 재무를 포함

경영 시뮬레이션, 비즈니스 시뮬레이션

[Report]

리포트에서는 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 의 3 대 재무제표 제공

비즈니스, 경영 시뮬레이션

[Graph]

그래프에서는 고객만족지도와 전략지도를 제공

[실행 결과물]

피드백은 실행 결과물인 Business Street Journal 를 이용

실행 결과물, 경영 시뮬레이션

각  Round 종료 시 맨 우측 “실행 결과물“에서 보여지는 Business Street Journal 이 제공됩니다.
Business Street Journal 의 각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주식시장정보, 볼프람 스코어보드, 재무비율
② 자본시장정보, 전략 지표, 일반 경제 정보
③ 손익계산서
④ 재무상태표
⑤ Operating Statistics
⑥ 지역1 시장의 세부 정보

교육 준비사항


[교육준비물]

  • Beam Projector
  • 조별 노트북 1대,
  • A4용지(4권) 교육생 명단, 모조전지 10매,
  • 조별 칼라펜 및 스카치 테이프

[ 필요 컴퓨터 사양]

  • IBM 또는 IBM 호환기종;PentiumÒ Processor, 400Mhz 이상
  • MS-Ex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