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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를 사랑한 세종, 멘토 역할 로서의 세종은 어떠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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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를 사랑한 세종, 멘토 역할 로서의 세종은 어떠했을까?

보이지 않는 마음을 잡는 것, 마음 경영의 핵심

역사에서 멘토 역할 의 본보기를 찾으라면 단언코 나는 세종을 말할 것이다. 세종의 계급을 불문한 인재육성 사례를 보고 있자면 그 존경심이 저절로 일어난다. 세종이 신하들을 육성했던 전략을 보면, 오늘날의 기업환경에서 경영자와 직원들과의 관계로 비교해도 바람직한 리더의 참 모습을 참 많이 닮았다.

세종은 전문가 육성을 위해 상호 인간적이고 정서적 관계를 기본으로 하며 사람과의 관계를 통한 학습을 시행하였다. 이는 시대상은 다르지만 현대사회의 멘토링과 맥락을 같이 하는데 멘토로서 세종은 팀원들에게 끊임없는 도전 과제를 제시하고, 팀원들과 지속적인 상호 작용을 장려 하였다. 세종의 인재 육성과 경영자로서의 멘토 역할은 다음 5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겠다.

  • 인재들이 몰입하도록 환경을 조성한다
  • 멘토 역할 자로서의 세종, 전문가 육성의 기틀을 잡다
  • 세종이 인재육성 정책은 적재적소의 용인술이다
  •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기업이 성공한다
  • 기업의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매니저는 멘토 역할 이 중요하다

1. 인재들이 몰입하도록 환경을 조성한다

국가를 이끌어 갈 인재를 널리 구하고 그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국가의 체계를 잡고 일관성 있고 연속성 있는 정책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인재들의 이직을 줄여 자기 분야에 몰두할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할 것이다. 세종은 인재 양성과 학문진작 그리고 국가 경영전략의 수립등 신생 조선의 국가적 안정의 초석이 될 최선의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집현전을 활용 했으며, 집현전은 신생 조선에 맞는 최선을 시스템을 만들 선행 조직이었다. 따라서 집현전의 인재들은 정책연구의 체계성, 일관성, 연속성을 위해 구성원의 이직이나 전직 없이 자기 분야에 몰두 할수 있는 환경이 필요했다. 그러나 집현전은 업무의 특성상 권력과 거리가 있어 출세와 먼 관계로 당시 집현전 학자들은 다른 부서로의 이직을 생각할 수 밖에 없었다.

따라서 세종은 집현전 학자들의 이직을 줄이고 업무에 몰두 할수 있도록 집현전 인재들은 종신토록 다른 부서로 옮겨갈 수 없게 하고, 사가독서와 같은 특별휴가를 베풀어 별도로 공부할 기회를 주었으며, 조회시 같은 품계중 서열이 가장 앞서는 반두자리를 맡게하고, 궐원이 생기면 이조의 당상관과 의정부에서 후보를 추천하게 했다. 또한 궁중안에서 근무할수 있도록 했으며 아침과 저녁은 궁중의 내관이 특식을 공급하여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세종은 특별한 인재를 모아 특별한 관심과 배려를 통해 특별한 일을 실현해 내고 이직을 감소한 CEO였다.

2. 멘토 역할 자로서의 세종, 전문가 육성의 기틀을 잡다

세종은 전문가 육성을 위해 상호 인간적이고 정서적 관계를 기본으로 하며 사람과의 관계를 통한 학습을 시행하였다. 이는 시대상은 다르지만 현대사회의 멘토링과 맥락을 같이 하는데 멘토로서 세종은 팀원들에게 끊임없는 도전 과제를 제시하고, 팀원들과 지속적인 상호 작용을 장려 하였다. 업무에 대한 지시와 지원을 아끼지 않았으며 보호와 장려에 충실하였다. 그것을 통해 팀원이 가야할 길을 알려주었다. 세종은 이러한 인간관계를 기본으로 관계성을 통해 전문성을 확보하였다. 상대방에 대한 존중과 우호적 관계는 세종의 감동경영으로 이어졌고 세종이 지닌 지식의 깊이를 통해 자연스레 전문성을 갖도록 유도하였다. 가르치지 말고 이끌어 내는 것이 직접 가르치는 것보다 오래 지속될수 있으며 이는 사람중심의 리더십이 기반이 되었을 때 가능하다.

세종의 이러한 인간경영은 학습관리 시스템으로 이어지는데 세종의 학습관리 시스템은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방식으로 읽기와 기록을 기본으로 매월 말 보고하는 시스템을 가동하였다. 이렇게 전문가 집단을 강하게 훈련 시켰으며 이는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고 빌려온 것을 우리의 것으로 재창조하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함이었다.

현대 사회는 개인적 유대관계를 중시하는 멘토링 프로그램과 직무 수행에 필요한 특정 스킬을 개발하도록 조력하는 코칭을 효과적으로 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매니저로서의 멘토 역할 이 더욱 더 중요시 되는 시기이다. 미래의 흐름을 이끌 창의적 인재를 기르고 팀원들을 마음을 잡을 수 있는 멘토의 마인드가 절실하다.

3. 세종이 인재육성 정책은 적재적소의 용인술이다

세종의 인재 육성 정책은 크게 인재 Pool 육성과 적재적소의 원칙이라 할 수 있겠다. 세종은 집현전을 운영하고 임용제도와 특별 발굴/추천제도를 마련하여 고려 유신계급부터 천민까지 다양한 인재들로 인재 Pool을 구성하여 국가 경영 전반에 다방면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적재적소의 경영방식은 해당 구성원의 능력과 잠재력을 정확히 파악하여 적절한 부서에 배치하여 새로운 성과를 창출하게 하였다. 이는 경영 효율의 극대화 한다는 원칙을 따랐다. 세종 용인술의 핵심은 적재를 적소에 배치하고, 창출된 성과에 대해 반드시 보상을 하여 개인적 역량을 최대한 이끌어 내 개인과 조직의 발전을 이끌어낸 좋은 모델이라 할 수 있다.

4.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기업이 성공한다

일체유심조는 화엄경의 중심사상으로 일체의 모든 것은 오로지 마음에 있다는 것을 일컷는 말이다. 즉, 마음을 얻는 것이 모든 것을 얻는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런 차원에서 마음 경영이 중요하다. 경영목표 달성에서 마음을 얻는다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 자신의 마음을 다스림으로써 상대의 마음을 얻고, 상대의 마음을 움직임으로써 행동의 변화를 유발하게 되며, 이는 최종적 경영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음 경영은 일련의 경영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연쇄반응의 핵심에 해당한다. 결국 리더십이란 보이지 않는 마음을 어떻게 잡느냐가 관건이다.

현대사회에서 경영이란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다. 즉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기업이 바로 성공한 기업이다. 인간의 인정받고 사랑받고자 하는 욕망은 부드러운 정서적 교감으로 이어지며 이는 감성경영과 관계된다. 현대경영 이론의 멘토 역할로서의 감성리더십은 자기 인식, 자기 관리, 사회적 인식, 관계 관리 이 4가지가 핵심영역이다.

5. 기업의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매니저는 멘토 역할 이 중요하다

오늘날 기업에서는  신입사원의 조직 적응과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 멘토링을 하고 있으나, 신입사원뿐 아니라 기존 직원들도 새로운 조직이나 업무를 맡게 될 때 그 분야의 전문가나 선배들과의 인간적 유대를 통한 멘토링 관계 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한다. 이러한 멘토링 프로그램 은 단순한 목표 제시나 업무지시로 끝나서는 않되며 목표를 공유하고 함께 상호작용할 때 가능하리라 생각된다. 매니저의 멘토로서의 역할은 팀원들이 비전을 설정하고 자기주도적 계획을 세우는 과정,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결정하도록 프로세스를 함께 리드하는 것이 매니저로서의 멘토 역할 이라 새각한다.

정리하면… 멘토 역할 로서의 세종

멘토링 관계에서 핵심은 멘토와 팀원이 나누는 대화일 것이다. 세종의 나라의 틀을 새로 세우고 인재를 대우하는 모습에서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루어 나가려는 노력들이 상호 간에 오고간 대화에서 잘 엿볼 수 있다. 개인들의 개성을 존중하였으며, 그 시대의 관점에서도 파격적이고 과감한 대우를 해주었다. 사람중심의 인재를 육성 전략과 멘토로서의 역할이 잘 배어져 나온다.

오늘날에서도 회사에서 직원과 고객의 마음을 얻기위한 소통이 필요하며, 직원과의 관계에 있어서 정확한 경영정보 소통과 공통의 리스크 인식등을 위해 객관적인 경영상태와 투명한 경영을 확고히 해야 하며, 고객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형식적인 업무처리를 떠나, 고객 응대에 대한 에티켓 교육 등을 통해 마음으로 다가서는 것이 필요하다.

[소스: 온라인 학습 ‘세종의 감성리더십’ 과제 작성  중에서]
2016년 3월 17일
김진석

2016-04-13T13:47:58+00:00|0 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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