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ction(i,s,o,g,r,a,m){i['GoogleAnalyticsObject']=r;i[r]=i[r]||function(){ (i[r].q=i[r].q||[]).push(arguments)},i[r].l=1*new Date();a=s.createElement(o), m=s.getElementsByTagName(o)[0];a.async=1;a.data-privacy-src=g;m.parentNode.insertBefore(a,m) })(window,document,'script','//www.google-analytics.com/analytics.js','ga'); ga('create', 'UA-66646151-1', 'auto'); ga('send', 'pageview');

멘토링 활동, 멘토와 함께하면 즐거운 10가지 활동

>, 멘토링 아티클>멘토링 활동, 멘토와 함께하면 즐거운 10가지 활동

멘토링 활동, 멘토와 함께하면 즐거운 10가지 활동

멘토링 활동, 멘토와 함께 하는 즐거운 10가지 활동

멘토링 활동 은 멘토링 관계를 유지 발전시켜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멘토링 교육 을 통해 멘토링 실천계획을 작성하면서 멘토-멘티 함께 아이디어를 내어 멘토링 기간 동안에 멘토링 활동 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성공적 멘토링을 만드는 핵심 활동이다. 국내에 멘토링이 기업에 도입되어 오늘날 일상적으로 정착된지 10여년이 되었다. 물론 신입사원에 여전히 한정되어 있는 점은 아쉬운 부분으로 남는다. 멘토링 프로그램 을 운영하면서 기업 멘토링 운영 코디네이터 및 멘토들에게 가장 많은 질문을 받는 것 중에 하나가 “무엇을 어떻게 활동해야 되는가?”이다.

멘토링이 대화 보다는 멘토링 활동 위주로 흐르는 경향이 있다 


멘토링 관계 초기에는 “멘토링 활동 계획을 세워 맛집탐방, 취미 활동 공유, 운동, 산책하기 등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지만 멘토링 종료 날짜가 가까워지면서 불안감이 밀려 온다고 한다. 멘티와 멘토링 대화, 실제로 속마음 터놓고 말하거나 경력 및 성장에 대해서 설정하거나 성취가 이루어진 것이 없다”고 고민을 털어 놓는다.

쉽게 활동 위주의 계획만을 수립하고 멘토링 관계 와 멘토링 대화 에 대한 구체적인 준비 없이 멘토링 관계 를 시작하게 될 때에 자주 부딪히게 되는 어려움이라 할 수 있다. 다음에 제시하는 10가지 활동들을 진지하게 함께 계획하고 실행하다 보면 뜻하지 않는 멘토링의 성과를 찾게 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멘토와 함께 할 수 있는 10가지 활동을 제시한다.

멘토링 활동, 멘토와 대화하면서 함께 참여하는 10가지 활동


1. 독서 모임에 참여하거나 만들어 보자
– 멘토/멘티가 매주/월 관심분야의 책을 읽고 실행하고, 멘토링 팀을 구성하여 토의하고 발표하며 현업 직무 및 일상에 적용하면 멘토-멘티 간의 진지한 대화를 실시한 성과를 이루게 될 것이다.

2. 심리 측정 도구 활용하여 서로를 이해하자
– 업무 스타일,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성격 스타일 등이 멘토링 관계에 갈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조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이러한 심리적 도구를 측정하고 상호 대화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는 과정의 활동을 하면 더욱 멘토링 관계의 질적 향상이 이루어 질 수 있겠다. 마이어스 – Brigg 유형 진단, 라이프 스타일 진단, DISC 진단, 360도 피드백 진단 등 다양한 종류의 도구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는 활동을 멘토링 초기에  한다.

3. 영화 같은 내 인생_주인공이 되어 보자
– 나의 삶, 나의 인생으로 영화를 만든다면? 상상해 보자. 당신은 어떤 캐릭터인가? 어떻게 영화 한 편을 만들 수 있을까요? 시나리오를 적고 영화의 결말을 만들기 위해 멘토-멘티의 경험과 경력을 이용하여 만들어 본다. 실제로 동영상으로 단편 영화의 주인공이 되어보고 만드는 과정과 결과물에 대한 의견과 느낌을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의미있는 시간이지 않겠는가?

4. 멘토의 부서와 일하는 곳을 방문하여 관찰하자
– 직장과 부서가 다르다면 직장과 부서를 방문한다. 멘토의 직무 / 직무 내용에 대한 설명을 듣는다. 같은 부서 비슷한 일을 하는 관계라면 관련된 업종의 다른 기업이나 커퍼런스, 박람회, 전시회 등을 찾아 방문하고 의견과 미래 전망을 토의한다.

5. 멘토가 하는 일에 그림자 역할을 한다
– 양해를 구하고 회의 및 발표에 참가하여 관찰자 역할을 한다. 또는 멘티의 업무나 고객 상담 시 멘토를 참석시켜 일상을 보게하고 의견을 묻고 토론한다. 피드백에 대해 질문하고 배운 것에 대해 함께 토의하고 다음 역할을 정하고 실행한다. 이 활동은 한 번으로 끝내지 않고 여러차례 반복하여 그 느낌과 변화를 서로 토의하는 게 중요한다.

6. 신문사 기자가 되어보자
– 멘토의 경력이나 경험에 대한 질문의 목록을 준비한다. 멘토의 배경을 그리고 목표, 실행 등을 인터뷰한다.  멘토에게 얻고 싶은 것과 배우고 싶은 것을 질문 형태로 만들어 멘토링 만남에서 대화 내용을 설정하여 실행한다. 이 활동은 멘토, 멘티가 공동 및 개별적인 질문 등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질문으로 느낌이나 생각을 묻는 개방적 질문으로 구성하여 서로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말하는 연습하고 충분히 여러번 한다.

7. 연구하고 피드백을 주고 받는다
– 특정한 이벤트를 주제로 일부 진상 조사를 하고 이와 관련된 주제에 대해, 멘티가 무엇을 발견했는지 멘토와 대화하고 그것을 사용하는 방법을 피드백 받는다.

8. 사운딩 보드 역할로 연습, 연습, 연습한다 
– 멘티는 상사나 동료, 또는 특별한 면접, 연봉협상, 직무전환 등의 면접을 멘토와 사전에 대비해 보자. 사운딩 보드는 멘토를 대상으로 역할연기를 실시한다. 실제로 있을 법한 상황을 만들어 멘토는 멘티의 역할에 직접적으로 반응하여 테스트 대상의 역할을 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면접 상황에서 나올 수 있는 질문 및 답변을 미리 연습한다. 멘티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멘토를 사운딩 보드 역할로 피드백과 코칭을 받는다.

9. 비전 만들기
–  멘티의 열정과 비전을 구체화하기 위해 그림을 그리거나 콜라주를 활용하여 비전 보드를 멘토와 함께 활동하며 만든다. 비전을 구체화 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활용하여 표현해 본다. 서로의 신뢰가 쌓일 수 있는 계기로 만든다. 멘토의 비전과 목표도 확인한다. 상호 보완하는 기회로 서로 배우는 방법을 익힌다. 서로의 관점을 비난하지 않는 방법으로 표현하고 토의하는 방법을 배운다.

10. 사망 기사를 쓰고, 장점을  칭찬한다
– 약간 어두운 이야기지만  만약 멘티가 사망했다는 기사를 읽거나 멘티의 좋은 장점이 신문에 난 것을 보았다는 가정하에 멘토와 함께 활동한다. 나의 삶이 축제로 여겨졌을 때를 상상하고  생각하며 긍정적인 나를 그려본다. 그래서 멘티가 기억하고 에너지 감정이 올라가는, 하고 싶은 일에 대해서 작성한다. 아마 멘티는 역경을 통해 승리하였을 것이고, 어쩌면 많은 지역에서 과제를 영웅적으로 많이 수행했을 것이다. 멘티의 상상력을 활용하고 가능한한 긍정적으로 표현해 보자. 장점을 많이 찾아 관련된 활동을 함께 계획해 보자.

이와 같은 10가지 멘토링 활동 사항을 작성할 시기는 멘토링 오리엔테이션을 마치고 첫 만남에서 실천계획, 멘토링 활동 을 세울 때 입니다. 멘토링 첫 만남이 이루어졌을때, 멘토링 협약서 를 작성하고, 멘토링 활동 계획을 수립하면서 위와 같은 내용을 응용해서 활용하면 좋겠다. 이러한 의미 있는 활동으로  멘토링 메시지를 만들고 멘토링 대화 를 구조화하여 활용하면 멘토링 관계에서 멘토-멘티 모두 함께 학습과 성장함으로써 멘토링 목표가 달성되는 것은 부수적으로 따라오는 성과라 할 수 있겠다.

김진석/피플런컨설팅

2018-03-04T11:28:19+00:00|0 개의 댓글

댓글 남기기